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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PowerPoint

파워포인트 단축키 사회초년생 칼퇴를 부르는 PPT 기술

by 우당탕탕박대리 2024. 3. 23.

* 해당 블로그는 사회 초년생 또는 문서 작업이 익숙하지 않은 왕초보를 위한 정보성 포스팅입니다.

 

단축키는 문서 작업 시 좀 더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작업하기 위해 자주 사용하는 기능을 버튼 하나로 실행시킬 수 있게 만들어 놓은 프로그램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업무 중 엑셀만큼 많이 사용하는 파워포인트의 단축키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목차

  1. 파워포인트란?
  2. 알아두면 편리한 PPT단축키 모음
  3. 파워포인트의 활용 사례

 


◈ 파워포인트란?

파워포인트(Microsoft PowerPoint)는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에서 개발한 프레젠테이션 소프트웨어입니다. 이는 사용자가 텍스트, 이미지, 도표, 애니메이션, 비디오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 요소를 포함한 슬라이드 기반의 프레젠테이션을 만들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파워포인트는 개인이나 기업에서 아이디어를 시각적으로 표현하고,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교육 분야에서도 강의 자료로 많이 활용됩니다.

파워포인트는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며, 슬라이드 디자인, 레이아웃 선택, 텍스트 및 객체 삽입, 애니메이션 및 전환 효과 적용 등 다양한 기능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을 통해 사용자는 전문적이면서도 매력적인 프레젠테이션을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파워포인트는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Microsoft Office) 스위트의 일부로 제공되며, 윈도우(Windows)와 맥(Mac) 운영 시스템을 포함한 다양한 플랫폼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기반 버전인 Office 365를 통해 온라인에서도 파워포인트 파일을 생성, 편집 및 공유할 수 있어, 협업과 파일 공유가 더욱 용이해졌습니다. 

 

◈ 알아두면 편리한 PPT 단축키 모음

일반적인 단축키

  • Ctrl + N : 새 프레젠테이션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 Ctrl + O : 이미 가지고 있는 프레젠테이션 파일을 열 수 있습니다.
  • Ctrl + S : 작업 중인 프레젠테이션 파일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 F12 : 작업 중인 프레젠테이션 파일을 다른 이름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 Ctrl + P : 작업 중인 프레젠테이션 파일을 인쇄할 수 있습니다.
  • Ctrl + X : 특정 범위의 텍스트 및 객체, 슬라이드 등을 잘라내기 할 수 있습니다.
  • Ctrl + C : 특정 범위의 텍스트 및 객체, 슬라이드 등을 복사 할 수 있습니다.
  • Ctrl + V : 특정 범위의 텍스트 및 객체, 슬라이드 등을 붙여넣기 할 수 있습니다.
  • Ctrl + Z : 마지막 명령을 실행 취소 할 수 있습니다.
  • Ctrl + Y : 마지막 명령을 다시 실행 할 수 있습니다.
  • Ctrl + A : 텍스트 및 객체, 슬라이드 등을 모두 선택할 수 있습니다.
  • Ctrl + B : 특정 범위의 텍스트를 굵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 Ctrl + I : 특정 범위의 텍스트를 기울임꼴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 Ctrl + U : 특정 범위의 텍스트에 밑줄을 그을 수 있습니다.

 

슬라이드 쇼 단축키

  • F5 : 처음부터 슬라이드 쇼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 Shift + F5 : 현재 슬라이드부터 슬라이드 쇼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 N, 스페이스바, 오른쪽 화살표, 아래 화살표, Page Down
    슬라이드 쇼 실행 중인 상태에서 다음 슬라이드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 P, 백스페이스, 왼쪽 화살표, 위쪽 화살표, Page Up
    슬라이드 쇼 실행 중인 상태에서 이전 슬라이드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 Esc : 슬라이드 쇼 실행 중인 상태에서 슬라이드 쇼를 종료할 수 있습니다.

 

슬라이드 편집 단축키

  • Ctrl + M : 문서 작업 중 새로운 슬라이드를 삽입할 수 있습니다.
  • Ctrl + D : 문서 작업 중 선택한 객체나 슬라이드 등을 복제할 수 있습니다.
  • Ctrl + Shift + [<] : 특정 범위의 글자 크기를 줄일 수 있습니다.
  • Ctrl + Shift + [>] : 특정 범위의 글자 크기를 키울 수 있습니다.
  • Ctrl + L : 작업 중인 텍스트를 왼쪽 정렬할 수 있습니다.
  • Ctrl + R : 작업 중인 텍스트를 오른쪽 정렬할 수 있습니다.
  • Ctrl + E : 작업 중인 텍스트를 가운데 정렬 할 수 있습니다.
  • Ctrl + T : 글꼴 대화상자를 열어 텍스트 서식을 편집할 수 있습니다.
  • Ctrl + G : 선택한 객체들을 그룹으로 묶을 수 있습니다.
  • Ctrl + Shift + G : 그룹으로 묶인 객체들을 그룹해제 할 수 있습니다.

 

◈ 파워포인트의 활용 사례

파워포인트를 이용해 다양한 내용의 프레젠테이션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1) 교육자료

교수나 교사가 강의 내용을 학생들에게 시각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강의 요약, 중요 개념 설명, 사례 연구 등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2) 비즈니스 프레젠테이션

기업에서는 사업 계획, 연간 보고서, 마케팅 전략, 제품 데모 등을 제시할 때 파워포인트를 활용합니다. 이를 통해 팀 내 소통을 강화하고, 외부 투자자나 고객에게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3) 워크샵 및 세미나

교육 세션, 워크샵, 세미나 등에서 주요 주제를 설명하고, 참가자들과 정보를 공유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질문을 유도하거나 토론을 촉진하는 데에도 유용합니다. 

 

4) 과학 연구 발표

연구자들이 학술대회나 세미나에서 연구 결과를 발표할 때 사용합니다. 연구 방법, 데이터 분석, 결론 등을 포함해 연구 내용을 체계적으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5) 이벤트 계획 및 제안

이벤트 기획자들이 행사 개요, 일정, 장소, 예산계획 등을 포함한 이벤트 제안서를 만들 때 활용합니다. 

 

6) 개인 포트폴리오

개인이나 프리랜서가 자신의 작업, 성과, 스킬을 보여주기 위해 사용합니다. 이를 통해 면접이나 클라이언트 미팅에서 자신을 효과적으로 소개할 수 있습니다.

 

파워포인트의 다양한 도구와 기능을 활용하면, 텍스트, 이미지, 도표, 그래프, 비디오, 애니메이션 등을 포함한 창의적이고 전문적인 프레젠테이션을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다양한 파워포인트 사용 방법에 대해서는 다음에 설명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