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Excel

엑셀 시간 계산 TIME 함수 더하기 빼기 합계

by 우당탕탕박대리 2024. 3. 21.

* 해당 블로그는 사회 초년생 또는 문서 작업이 익숙하지 않은 왕초보를 위한 정보성 포스팅입니다.

이전 포스팅에서는 엑셀에서 날짜 함수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어서 오늘은 시간 함수 사용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날짜 함수 사용 방법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이전 포스팅을 확인해 주세요.

날짜 함수 포스팅 확인하기

 

엑셀 날짜 계산하기 디데이 기간 DEATDIF 함수

* 해당 블로그는 사회 초년생 또는 문서 작업이 익숙하지 않은 왕초보를 위한 정보성 포스팅입니다. 엑셀에서 날짜 함수를 사용하면 날짜 관련 계산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

office-review.tistory.com

 

엑셀에서 시간 함수를 사용하는 것은 시간 데이터를 더욱 효율적으로 처리하고 관리하기 위함입니다. 시간 함수를 사용하면 특정 시간을 정확하게 계산하거나 조작할 수 있으며, 시간 데이터 관련된 복잡한 계산들을 간단하게 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엑셀에 시간을 입력하고 계산하는 방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시간 입력하는 방법
  2. 함수를 통한 시간 계산 방법
  3. 실무에서 적용할 수 있는 시간 함수 사례

 


 

◈ 시간을 입력하는 방법

엑셀에서 시간을 입력하는 것은 데이터 관리나 시간 계산에 필수적입니다. 시간 입력 방법은 간단하며 몇 가지 주의사항을 숙지하면 더욱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 시간 입력 방법

1) 직접 입력하기

시간을 입력할 때 콜론(:)을 사용하여 시, 분, 초를 구분합니다. 예를 들어, '11시 20분 15초'는 11:20:15로 입력합니다. 엑셀은 24시간제로 시간을 인식하기 때문에 AM(오전)이나 PM(오후)을 별도로 표기하지 않아도 오전이나 오후로 인식합니다.

 

2) 시간 함수 사용하기

엑셀에서 시간 함수인 =NOW()를 셀에 입력하면 오늘 날짜와 현재 시간이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또한, Ctrl + [:] 단축키를 누르면 현재 시간을 셀에 바로 입력할 수 있습니다.

 

시간 서식 변경하기

1) 셀 서식 변경하기

  • 원하는 시간 형식을 지정하려면 시간을 입력한 셀을 선택한 후, 홈 툴바의 표시형식 옆의 화살표를 눌러 시간을 선택하면 오후 3:23:00 형식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 기타 표시 형식을 선택하여 표시 형식 > 시간 범주를 선택하면 다양한 형식의 시간 형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표시 형식창을 여는 단축키는 Ctrl + 1입니다. 단축키에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엑셀 단축키 모음 확인하기

 

엑셀 단축키 사회초년생 칼퇴를 부르는 엑셀 기술

* 해당 블로그는 사회 초년생 또는 문서 작업이 익숙하지 않은 왕초보를 위한 정보성 포스팅입니다. 엑셀 프로그램은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업무에서 자주 쓰는 프로그램입니다. 하지만 막상 쓰

office-review.tistory.com

 

2) 직접 형식 만들기

  • 원하는 시간 형식이 있다면 표시 형식 > 사용자 지정 > 형식에 원하는 서식을 직접 입력할 수 있습니다.
  • 시간 서식 입력 시 다음 값을 참조하여 입력하시면 됩니다.
    - 시 : h
    - 분 : mm
    - 초 : ss
  • 예를 들어 h"시" mm"분" ss"초"와 같이 입력하면 3시 23분 00초와 같은 형식으로 시간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 만약 AM/PM을 구분하여 표기하고 싶다면 형식에서 h"시" mm"분" AM/PM을 입력하면 3시 20분 PM과 같은 형식으로 시간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 함수를 통한 시간 계산 방법

엑셀에서 시간 계산은 출퇴근 시간 계산, 프로젝트 작업 시간 관리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됩니다. 특정 시간 간격을 계산하거나 시간 단위를 변환할 때 엑셀의 함수를 사용하면 매우 유용합니다.

 

기본적인 시간 계산 방법

예를 들어 기본적인 근무 시간을 계산할 때에는 아래와 같이 더하기/빼기 수식을 사용하여 간단하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출근 시간과 퇴근 시간이 정해져 있는 경우, 단순히 퇴근 시간에서 출근 시간을 빼는 식으로 근무 시간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위 이미지처럼 =퇴근시간셀넘버-출근시간셀넘버를 입력하면 하루 근무시간을 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일주일 근무시간의 합계를 구하고 싶다면 SUM 함수를 사용하여 =SUM(C5:G5)를 입력하면 됩니다.

이때 한 가지 주의할 점은 시간을 표시하는 'h'는 24시간이 넘어가면 1시간으로 표기되어 나타나므로 반드시 표시형식에서 [h]:mm과 같은 형식을 지정해주셔야 합니다.

 

TIME 함수를 사용한 시간 계산 방법

TIME 함수를 사용하면 시간, 분, 초를 입력하여 시간 형식 데이터로 반환할 수 있습니다.

  • 함수 수식 : =TIME(시간, 분, 초)
    - 시간 : 만들고자 하는 시간의 숫자를 입력합니다. 23보다 큰 값은 24로 나눈 나머지 값을 시간으로 계산합니다.
    - 분 : 만들고자 하는 분의 숫자를 입력합니다. 59보다 큰 값은 시간으로 변환됩니다.
    - 초 : 만들고자 하는 초의 숫자를 입력합니다. 59보다 큰 값은 분으로 변환됩니다.
  • 위 이미지 예시처럼 초로만 이루어진 데이터를 가지고 있고, 이를 시간 형태로 변환하고자 할 때 TIME 함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TIME 함수의 초를 입력하는 부분에만 해당 셀 넘버를 넣어주고 나머지 시간과 분을 입력하는 부분에는 0으로 처리해 주시면 됩니다.
  • 이때 앞서 언급한 것처럼 반드시 표시형식에서 [h]:mm과 같은 형식을 지정해주셔야 합니다.

 

엑셀 시간 함수 사용 시 주의할 점

엑셀의 시간 함수는 업무 시간 계산, 일정 관리 등 다양한 상황에서 유용하게 사용되지만 몇 가지 주의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아래 주의사항을 잘 숙지하면 시간 관련 데이터를 더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다룰 수 있습니다.

 

  • 시간 범위 이해하기
    시간은 소수로 표현됩니다. 엑셀에서 시간 값을 처리할 때는 일(DAY)의 일부로 간주되어 소수로 표현됩니다. 예를 들어, 오후 12:00은 하루의 절반이므로 0.5로 표현됩니다.
  • HOUR, MINUTE 및 TIME 함수 적절히 사용하기
    - HOUR 함수와 AM/PM 형식 : 시간 값의 '시'를 반환하는 HOUR 함수는 0에서 23 사이의 정수로 반환됩니다. 때문에 오후 시간을 계산할 때는 24시간제를 고려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HOUR("2:35 PM")은 결괏값으로 14를 반환합니다. 
    - TIME 함수 입력값 주의 : 시간, 분, 초를 입력하여 시간 형식 데이터를 반환하는 TIME 함수를 사용할 때, 24시간과 60분, 60초를 초과하는 값을 입력하면 자동으로 다음 단위로 변환됩니다. 이는 종종 예상치 못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TIME(25,0,0)은 실제로는 1:00AM을 의미합니다.
  • 날짜와 시간을 함께 사용할 때 주의사항
    엑셀에서 날짜와 시간을 함께 다룰 때는 둘 사이의 관계를 정확히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오전 0시를 기점으로 시간은 날짜의 소수 부분으로 계산되므로 날짜와 시간이 혼합된 함수나 계산식을 사용할 때는 이를 고려해야 합니다.

시간 함수를 사용하면 엑셀 작업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지만, 위와 같은 주의사항을 잘 숙지하지 않으면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함수 사용법을 숙지하고, 작업 전에 예상 결과를 미리 검토하면 엑셀 시간 계산의 정확도와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 실무에서 적용할 수 있는 시간 함수 사례

1) 근무 시간 및 초과 근무 계산

조직에서는 직원들의 근무 시간을 정확히 계산하고 관리해야 합니다. 엑셀의 시간 함수를 사용하면, 출근시간과 퇴근시간 데이터를 기반으로 정규 근무 시간 및 초과 근무 시간을 쉽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TIME함수와 기본적인 시간 뺄셈 연산을 사용해 근무 시간을 계산하고, 이를 기준으로 초과 근무 시간을 도출할 수 있습니다.

 

2) 프로젝트 일정 관리

프로젝트 관리에서 시간은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엑셀에서는 시작 시간과 종료 시간, 그리고 각 작업에 걸린 시간을 계산하여 프로젝트의 전체 시간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기한 내 프로젝트를 완료할 수 있는지 예측하고, 필요한 조정을 할 수 있습니다.

 

3) 시간 기반 분석

매장 운영, 고객 서비스 센터 및 다른 다양한 사업 분야에서는 하루 중 어느 시간대에 고객의 방문이나 문의가 가장 많은지를 분석해야 할 수 있습니다. 엑셀의 시간 함수를 활용하면, 시간대별 데이터를 기록하고 분석하여 운영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4) 교육 및 이벤트 기획

교육 프로그램이나 이벤트를 계획할 때 여러 세션 또는 활동의 시간을 조정해야 할 수 있습니다. 각 세션의 시작 시간과 지속 시간을 입력하여, 엑셀을 사용해 전체 이벤트의 타임라인을 계획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5) 생산성 분석

개인의 하루 일과나 특정 작업에 소요된 시간을 기록하고 분석함으로써, 자신의 시간을 어떻게 보내고 있는지, 어떤 활동이 가장 많은 시간을 차지하는지 등을 파악하여 개인의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은 엑셀 내에서 시간 데이터를 다를 때 강력한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엑셀의 자동화 기능과 결합하면, 데이터 입력과 분석 과정을 더울 효율적이고 정확하게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